#56 과학의 주간

이번주는 특별한 일정/계획은 없이, 주중에도 주말에도 본격적인 과학 체험을 시작한 주간.

주간에는 학교 교육대학 과학의 밤 행사 가 있어서 거길 다녀오고, 주말에는 중요한 약속1으로 인해 다른 일정을 잡기는 애매한 마당에 마침 지난달 주문한 과학놀이 세트 첫 편이 도착해서, 이번 주간은 개비 정 과학의 주간을 삼기로 함.

지나치게 공주 놀이, 다과회 놀이 등, 온갖 여자여자한 활동에만 관심을 보이는 개비 정에게 다양한 체험을 시켜주는 것이 나에게는 늘 나름의 과제. 그런데 레고를 사주면 레고 사람 인형들과 함께 레고 다과회 … 공룡 장난감 사주면 공룡 생일 파티 놀이 … 트럭 장난감 세트 사줬더니 엘사의 성 건설 프로젝트 놀이

그래서 이제는 놀이를 공략하기 보다는, 아직 본격적으로 시작하지 않은 학습의 차원을 노려 보고자, 이공계 교육(!)에 힘을 써보기로 (나 혼자) 결심. 근데, 때마침 이번주가 학교 교육대학에서 매년 동네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개최하는 과학의 밤 행사라, 이를 계기로 과학 실험에 발을 들여보기로 했다.

사실, 공짜 이벤트이기도 하고, 워낙 개비 정 취향이 아닐 것 같아서 큰 기대 하지 않고 갔는데, 의외로 개비 정과 같은 관심 없는 아이들도 흥미를 가지고 참여 할 수 있게 준비가 너무 잘 되어있었다.

드라이 아이스 비눗방울

드라이 아이스 비눗방울

특히, 20가지 정도의 각종 활동이 준비 된 테이블을 돌아 다니면서, 작은 여권 같은 메모장에 스티커를 모으면 상품을 주는데, 개비 정은 어느덧 스티커 모으는 데에 혈안이 되어, 심지어는 전혀 관심 없는 “자기부상 열차의 원리” 코너 앞에서, 뭐가 뭔지 하나도 못 알아들으면서도 스티커 받으러 기다리는 열정을 보임.

지질학 코너

지질학 코너

그리하여, 기대했던 것보다 기똥차게 과학 세계에 입문 … 했다고는 생각했는데, 개비 정이 아직 워낙 어린지라, 특별히 어떤 교육효과를 기대하기 보다는, 공주 놀이가 아닌 다른 무언가에 노출을 시키고 흥미를 유발했다는 데에서 나는 충분한 부모의 보람을 느꼈다는;;;

아빠: 과학 놀이 재밌었어?

개비 정: 웅! 스티커 많이 받았어.

아빠: 스티커 말고 또 어떤거 봤더라?

개비 정: … 어 … 오우, 갓포2했어. 근데 스티커 지이잉~짜 많이 받았어. 언니라서.

소용돌이 실험

소용돌이 실험

그렇게 목요일에 과학 실험의 열정에 불을 집히고 왔는데, 마침 한 달 전 쯤 주문했던 어린이 과학놀이 세트가 도착! 기대했던 것 보다는 조금 부실해 보여서, 안타깝긴 했으나, 시기가 몹시 적절했다.

거울 실험 … 의 주제는 하트

거울 실험 … 의 주제는 하트

한 번에 모든걸 다 해버리기에는 아쉽기도 하고 뭔가 효과(?)가 덜할 것 같아서, 토요일/일요일 이틀에 나눠서 이런저런 실험들을 조금씩 하는데, 평소에는 집중력이 꽤나 좋은 편인 개비 정, 과학 실험들은 한 번에 5분을 못함;;;

아빠: [개비 정] 그리고 싶은거 아무거나 하나 그려봐.

개비 정: 하트! [개비 정]은 하트 공주니까.

(워낙 많이 그려서, 이제는 눈감고도 그리는 하트를 그림)

아빠: 그 다음, 여기 거울을 이렇게 대보면 …

개비 정: 이번엔 별을 그릴까? [개비 정]은 별도 좋아하니까?

빛 반사 실험 … 하는데, 내용물은 반짝이 글리터

빛 반사 실험 … 하는데, 내용물은 반짝이 글리터

아빠: 여기로 이렇게 빛이 들어오면, 무지개 색이 …

개비 정: 핑크는 왜 없지? [개비 정]은 핑크랑, 보라색이랑, 빨강색이 제일 좋아하는 색인데? 근데 빤짝이는 정말 이쁘다. 그치? [개비 정]은 빤짝이 드레스가 있어서 정말 이쁜데. 내일 빤짝이 드레스를 입어야겠어. 그거 좋은 생각이야, 그치? 아빠는 빤짝이가 없나, 참? 잉 … 아빠는 정말 속상하겠다. [개비 정]이 다음에 빤짝이 드레스 사줄게. 그럼 괜찮지? [개비 정]은 빤짝이 드레스가 정말 많은데, 아빠는 그걸 입을 수가 없어. 그건 [개비 정]꺼니까.

화학 실험 … 의 끝은 자연스럽게 요리 놀이

화학 실험 … 의 끝은 자연스럽게 요리 놀이

그렇게 일요일에도 (빤작이 드레스를 차려입고) 약 10분간의 과학실험에 이은 세 시간의 다과회 놀이를 끝으로, 제 1회 과학의 주간도 무사히, 끝.


  1. 몇몇 가정들과 함께 무한도전 토토가 HOT 콘서트 단체 상영 …
  2. 아직 말 배우는 중인 개비 정, 요즘 “잊었다(forgot)“는 말을 “갓포(got/for)“라고 잘못 말할 때가 많다는 … 그래도, 애가 음절 개념이 있다는 데에서 위안을 얻고 있음 … ;;;
공유 댓글
comments powered by Disqus